-학・석박사과정 및 학점은행제과정 개설 추진
-대학간 국내/국제 e스포츠대회 함께 추진

사진=한성대 제공
한성대학교(총장 이창원)와 한국문화콘텐츠거래소 및 재중대한이스포츠협회(회장 김용관)는 e스포츠 관련 과정 개설 및 e스포츠청소년캠프, e스포츠대회 개최, 중국을 포함한 해외교류방안 등 4차산업 신동력산업인 e스포츠산업분야 미래인재 육성에 대학이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합의했다.
e스포츠란 컴퓨터기반의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승부를 겨루는 온라인 스포츠로 지적능력 및 신체적 능력을 요구하는 경기를 말한다.
한성대학교는 앞으로 기업, 자치단체 및 해외 대학과 협업을 통해 전략적으로 e스포츠산업분야 인재를 양성한다.
한성대학교는 미래인재를 양성하고 통합적 학문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사, 석사, 박사과정을 단계적으로 설치해 갈 계획이며,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학문적 체계를 뒷받침 할 예정이다.
이를 위한 첫 단계로 한성대학교 부설 디자인아트교육원(이하 하디원)은 수도권 대학 최초로 학점은행제 e스포츠 과정을 개설하여 2021학년도 수강생을 모집할 예정이다.
또한 국내/국제 대학과 함께 e스포츠대회를 개최하여 국제적 연대와 교류를 통해 e스포츠 종주국으로써 가치와 위상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.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 대학과 연대 및 교류를 통해 e스포츠 종주국 위상을 알리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대학이 선도적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.
한성대학교 학점은행제과정인 한디원(원장 한혜련)은 지난 3월23일 한국문화콘텐츠거래소 및 재중대한이스포츠협회와 e스포츠과정 개설운영 및 중국 등 해외교류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.
2021년 3월 e스포츠과정 첫 개설을 목표로 e스포츠분야 전문가들과 e스포츠 표준교육과정의 개발 및 단계적 커리큘럼을 준비하고 있다.
또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함께 8월 19~20일 수도권대학 최초로 e스포츠산업 진로캠프를 개최할 예정이며, 청소년들에게 e스포츠분야의 다양한 직업을 체험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였다.
현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e스포츠산업 진로캠프 참가학교를 신청 받고 있으며, 특히 캠프 마지막 날엔 현직 e스포츠게이머들과 연예인이 함께 팀원 구성하여 경기를 치를 수 있는 e스포츠대회도 추진 중이다.
이를 통해 e스포츠분야의 다양한 직업에 대해 공부하고 직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.
한편 한디원은 한성대학교에서 직접 운영하는 디자인아트분야 학점은행제 학사학위과정이다. 6개 전공의 약 1,200명의 학생들이 디자인·영상·애니메이션·웹툰·성우·크리에이터·패션·미용 분야에서 총장명의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, 사회에서 원하는 맞춤형 실무인재 양성을 위해 실무중심의 커리큘럼과 기업연계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기업에서 원하는 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다고 학교 측은 소개했다.